Ⅰ. 서론: 1920년대 문단에서 최서해만의 독특함
1920년대는 우리 나라가 불행했던 시절이었다. 외적으로는 국권을 빼앗기고, 내적으로 그에 따른 가난과 설움을 나라적으로 겪어야 했던 것이다. 이러한 때에 김동인의 지적대로 ‘문단에 뛰쳐 들어온’ 괴한이 바로 최서해이다. 유기용, 「최서해」,
산출했다. 그는 20년대의 식민지적 조건에서 궁핍과 기아와 대결하고 식민지 현실로서 민족적 궁핍화 및 기아와 싸웠던 경험을 그의 문학적 세계의 의식으로 살린 박진력 있는 사실의 세계를 다룬 작가였다. 최서해의 인물들의 반항적․테러적인 행동구조는 따라서 본능적인 것과 매우 가깝다 할
최서해가 제재로 삼은 당시의 궁핍화 현실―그것은 물론 잘한 것이었으며 시대의 핵심에 접근한 것이지만―은 작가적 당위성이라는 이유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으나 이는 그를 작가로서 다루지 못한 결과가 가져온 오류이다.
이처럼 반항의 대상에 대한 부적당성은 <기아와 살육>, <박돌(朴乭)의 죽음>
최서해의 소설에 등장하는 아내나 어머니 등 여성상은 전통적 인물 또는 부차적 인물로 평가되어 주목받지 못함
⑥ 최서해의 작품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인공을 통한 내적 초점화로 아내들을 보여줌으로써 주인공의 도덕적, 감정적 태도를 핍진하게 드러내는 한편 주인공의 내면의 고통과 의식의 전
최서해의 소설에 등장하는 아내나 어머니 등 여성상은 전통적 인물 또는 부차적 인물로 평가되어 주목받지 못함
⑥ 최서해의 작품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인공을 통한 내적 초점화로 아내들을 보여줌으로써 주인공의 도덕적, 감정적 태도를 핍진하게 드러내는 한편 주인공의 내면의 고통과 의식의 전
반항하려는 마음을 가졌다. 1923년 귀국하여 회령에서 노동자 생활을 하다가 김동환 등과 사귀었다. 그는 1924년 단편소설 『토혈』,『고국』으로 등단하여 1931년 장편소설 『호외시대』를 끝으로 작가 생활을 마칠 때까지, 치열한 작가 정신으로 일관하였다. 그는 한국 근대문학 초창기 대부분의 작가들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 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최서해에 미치지 못했다.
5) 박영희와 김기진-교조적 마르크시즘 : 있는 자는 악인이고,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
6)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